본문 바로가기
안경사 국가고시

안경원실습: 문진, AR검사,시력검사,포롭터

by 눈가루 2021. 4. 8.

오늘의 실습

오늘은 고객님에게 문진, 시력검사, 포롭터에 대해 배웠습니다.

문진

모든 검사 단계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문진이다. 문진에서 자연스럽게 대화를 하여 이름, 나이, 당뇨, 생활습관, 불편한 증상, 눈 수술 경력, 기존 안경 용도, 착용 시 증상, 새로운 안경 용도, 안질환, 여성의 경우에는 임신 여부이다. 임신을 하면 눈에 생리적인 영향이 미치게 되어서 시력이 변하게 된다. 종합적인 정보로 어떤 검사를 할 것인지, 안경렌즈, 안경테를 고려한다.

 

AR검사

AR검사는 정확히 타각적 자동굴절검사이므로 시력 검사할 때 참고용으로 사용한다. 앉아서 보면 흔히 알고 있는 열기구가 보인다. 자동이어서 기계가 알아서 하기 때문에 쉽게 생각할 것이다. 환자에 맞게 높이를 맞춰야 되기 때문에 간단하지만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연습을 많이 해야 한다. 

 

1) 고객님을 의자에 앉혀서 손을 내리게 한 후, 미리 의자와 얼굴 길이를 생각하여 조정한다.

2) 받침대를 가리키며 "턱과 이마를 대주세요" 한다.

3) 받침대의 눈금선과 고객님의 눈높이를 확인한다.

4) 정석대로 우안부터 검사하고 "빨간 집 또는 열기구가 흐렸다가 선명해졌다 반복할 거예요"라고 말씀드린다.

5) 검사 중간에 "한번 눈 깜박이세요" , " 눈 크게 뜨세요" 말씀드리고 총 3번 검사한다.

6) 좌안도 똑같이 같은 방법으로 검사하여 결괏값을 프린트한다.

7) AR을 할 때 빠르게 기존 안경 도수를 자동 렌즈미터로 확인한다.

8)"턱과 이마를 떼주시고, 의자에 기대어 손을 내려주세요", 테이블을 밀어드린 후 "안쪽으로 오세요"라고 말씀드린다.

 

 

포롭터 검사

포롭터는 자각적 굴절검사로 고객의 대답이 중요하다. 포롭터는 옆으로 오면서 내려오기 때문에 꼭 의자에 기대어서 머리를 부딪히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검사자가 말하지 않으면 머리를 그대로 부딪혀 아프다. 피검자가 자연스러운 자세에서 검사가 되도록 의자 높이와 포롭터 높이를 조정한다. 

 

1) 정석대로 좌안 차폐 후 우안부터 검사한다.

2) AR값을 참고하여 0.1~0.2 숫자 시력표를 읽을 정도로 운무 시키기 위해 (+) 렌즈를 가입해준다.

3) 0.5 숫자 시력표를 읽을 때까지 계속 (-) 렌즈를 계속 가입해준다.

4) 0.5 숫자 시력표를 3개 읽을 수 있으면, 방사선 시력표를 보여주고 몇 시 방향이 선명한지 물어본다.

5) 시간*30도를 하면 약주 경선의 축을 알 수 있다.

6) 모든 방향이 선명하게 보일 때까지 원주 렌즈를 부가해준다.

7) 시력표 1.0을 읽을 때까지 천천히 구면렌즈를 부가한다.

8) 구면렌즈 2단계 정도 과교정하여 주경선 균형 상태를 만든다.

8-1) 적록 검사 싶어요를 보여주고 어느 색 바탕의 숫자가 선명하게 보이는지 물어본다

8-2) 색을 구별하는데 영향이 있는 색약, 색맹, 노인이면 십 자시 표를 이용한다.

9) 크로스 실린더 정밀검사를 실시한다.

9-1) 점군 싶어요를 띄우고 어떤 검사인지 설명드린다.

9-2) 정밀 축 검사를 한다.

9-2) 정밀 도수 검사를 한다.

9-3) 정밀 검사를 하면서 "1번이 선명하세요?, 2번이 선명하세요?" 물어본다. 선명도가 비슷해 보이면 종료한다.

10) 좌안도 같은 방법으로 검사한다.

11) 양안 균형검사를 실시한다.

11-1) 양안의 균형을 알아보는 검사로, "가운데 줄을 원래 선명하게 보이고, 첫 번째 줄과 세 번째 줄 중에 어떤 게 보이세요?"라고 말씀드리고 선명도가 비슷해 보이거나 우세 안이 조금 더 잘 보이도록 조정한다. 

 

 

시험착용

검사 환경과 실제 일상생활은 다르기 때문에 시험 테에 TR렌즈를 끼우고 걸어 다니게 한다. 어떻게 보이는지에 따라서 다시 도수 값을 바꿔야 한다. 완전 교정을 했을 때 선명하게 보이지만 사물이 휘어져 느끼거나 바닥이 가깝게 느껴짐, 울렁거림이 생길 수 있다. 시력 0.7 이상만 되어도 문제가 없기 때문에 디옵터를 낮춰 조정해준다.

 

고객님의 판단

고객님은 시력이 떨어진 것 같아 검사를 받으러 방문을 하셨다. 기존과 같이 비슷한 검사 결과가 나와서 바꿀 필요가 없다. 시력은 객관적인 게 아니라 고객님이 자각적으로 판단하는 것이어서 주관적이다. 우리가 해줄 수 있는 것은 펴져 보이거나 흐리게 보이는 것을 교정을 해주는 것일 뿐이다. 

 

안경원 실습 9일 보러가기

 

 

안경원 실습 7일 보러가기

 

 

안경사 국가고시 요약 보러가기